학술림에서는 산림과학부 전공분야 현장실습을 매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학술림의 보존 및 학술활동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지역사회에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다.
현장실습
학생실습은 본교 및 외부기관 학부생 실습교육을 중심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주요교과는 산림생태학, 수목생리학, 산림유전육종학, 야생동물학, 산림곤충학, 산림공학 등이다. 최근에는 산림환경학 전공 뿐 아니라 자연대, 사범대, 환경대학원, 약학대학 등 타 단과대학의 이용을 장려하고 있으며 활용의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청소년 진로캠프
교육부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서울대학교 입학본부에서 주관하는 본 프로그램은 ‘서울대학교 재학생과 함께하는 남부학술림 청소년 진로캠프’라는 부제를 가지고 전라남도 동부지역 11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캠프를 진행하고 있다. 남부학술림의 교육자원을 활용하여 산림과학분야의 진로탐색, 특강 및 실험, 실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광양시 백운산 자연휴양림에서 학업에 지친 캠프 참여학생들의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목공체험과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특히 서울대학교 재학생들과의 멘토링은 참여 학생의 진로와 학습에 대한 고민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주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진로캠프를 통해 참여 학생의 진로개발 및 학습의 긍정적 태도형성에 도움을 주고 산림과학분야를 포함한 농업생명과학분야 우수인재 유입에 기여하고자 한다.
단기임산물 소득증대과정
산림청 국고보조금 지원 사업으로 운영되는 단기임산물 소득증대과정은 임업인(예비임업인 포함)을 대상으로 임업이해도 향상과 진입 방향성을 제공하고 있으며 임업정책과 귀산촌 지원정책, 단기소득임산물 재배기술, 임산물 온라인 유통기술 및 사업설계서 작성방법 등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교육생의 설문조사 결과 높은 만족도를 받고 있으며 지역주민의 임업소득 증대에 기여하고 새로이 임업경영을 희망하는 분들에게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